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랜만에 냉동실에 낫또를 들였습니다. 간편하게 먹기는 좋은 식품이지만 아무래도 냄새도 그렇고 끈끈한 식감 때문에 아주 강력하게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기는 하죠. 저는 청국장도 좋아하다보니 그런지 낫또도 좋아하는 편입니다. 비슷한 발효식품이라 그런가? 하지만 이 둘은 만들어지는 원리도 다르기에 몸에 좋은 효과가 다를거라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 낫또를 어떻게 해야 몸에 좋은 영양 그대로 살려서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고민해보게 되었어요. 기왕이면 맛있게 먹는게 좋잖아요. 저는 귀찮을 때는 대충 소금간에 후추만 뿌려서 먹곤 합니다. 아보카도랑 똑같네요. 하지만 가끔씩은 모처럼 먹는 낫또를 좀 특별하게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낫또 다이어트 레시피를 찾아보게 되었어요.


낫또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혹시 알고 계신가요?

낫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바로 휘저으면 저을수록 거미줄처럼 늘어나는 끈끈한 실이죠. 이것이 바로 우리에게 가장 많은 영양을 제공하는 핵심이기도 합니다. 이 실의 정체는 바로 나토키나제라는 효소인데요, 이걸 우리가 섭취하게 되면 혈액속으로 타고 들어가서 혈관 속에 뭉쳐져 있는 혈액 덩어리, 그러니까 혈전을 녹여주는 기능을 한다고 해요.

 

이 나토키나제 효소에 대해 연구를 해봤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사람 몸속에 있는 혈전을 채취해서 이 낫또를 올려뒀더니 몇 시간 뒤에 혈전이 차차 묽어지는 것을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천연 혈전용해효소인 것이고 정말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거예요.

 

이런 강력한 장점 때문에 낫토를 드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혈전이 쌓이기 전에 미리 뚫어 주는 게 예방 차원에서 제일 중요하잖아요.

 

낫또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또한 굉장히 풍부하다고 합니다. 유산균이 몸속에서 증식을 하면 장 속에 좋은 유산균, 즉 유익균이 늘어나 장이 좋아지게 됩니다. 바실러스균은 장건강을 아주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나 우리 몸에 좋다는 바실러스균이 우리 몸 안에 충분히 있게 하려면 낫또를 먹을 수밖에 없겠네요.

 

골다공증 하면 멸치, 우유, 견과류 많이 먹으라는 얘기 들으셨을 거에요. 하지만 칼슘을 많이 먹어도 골다공증 높다는 분들도 많다고 하네요. 이런 경우는 칼슘이 내 뼈로 가지 못하고 오히려 혈관 건강만 저해하고 있는 경우라고 하는데요,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비타민 K라고 합니다. 비타민 K가 부족할 경우 칼슘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고 혈관을 타고 흐르다 찌꺼기로 쌓이게 된다고 하니까요. 칼슘만 많이 먹는다고 좋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럴 때 낫토를 먹어주면 좋아요. 낫토에는 이러한 비타민 K가 많기 때문에 먹으면 뼈 건강까지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바로 비타민 K 중에서도 K2 덕분입니다. 비타민 K2는 뼈와 혈관의 건강을 책임진다고 해요. 특히 여성분들은 나이가 들수록 골다공증 때문에 이것저것 많이 드시잖아요. 다른 것도 좋지만 이 K2 비타민도 꼭 챙겨 드시면 더 좋다고 합니다.

 

낫토는 비타민 K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그중에서도 혈관벽의 석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메나퀴논, 그러니까 비타민 K2가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더 오래 머무르면서 두고두고 쓰이기 때문에 흡수율이 더 높고 효율적인 mk7이라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네요.

출처: Unsplash

그리고 낫토는 콩으로 만든 식품이잖아요. 바로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죠. 거기다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니까 혈액 순환이 잘 되겠죠. 그럼 부종도 해결되고 신진대사도 활발해집니다. 식이섬유도 포함되어 있구요. 대사도 활발해지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콩의 성분 중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또 에스트로겐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요 여성에게 굉장히 필요한 성분이죠. 특히 콩 중에서도 발효된 콩을 먹었을 때 우리 몸이 더 많이 잘 흡수한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우리 몸에서도 어디에 좋을까요? 일단 피부에도 좋고요. 또 여성호르몬이 확 줄어드는 시기가 있죠. 바로 갱년기인데요. 이 시기에 우울증이라든지 생리불순을 완화시켜주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 그럼 이렇게 몸에 좋은 낫또를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요? 낫또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는 열을 가하면 파괴되는 성질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실 낫또보다는 청국장이 훨씬 더 다양하고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보통은 청국장으로 끓여 먹게 되면서 굉장히 많은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낫또는 가열하지 말고 가급적 생으로 드시는게 좋아요.


그런데 낫또의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산부들의 경우 낫또를 과하게 드시는 건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꼭 임산부가 아니라고 해도 과하게 먹으면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모든 것은 과유불급이라 하듯, 아무리 몸에 좋다 해도 적당히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혈액응고제를 드시는 분들의 경우 낫토를 먹게 되면 약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까 피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요즘 건강, 면역력이 참 중요한 시기이죠. 그리고 집에서 먹고 활동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살이 찌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몸에도 좋으면서 또 맛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드셔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낫토를 어떻게 먹으면 맛있을지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낫토와 같은 발효식품 먹으면서 건강도 챙기고 체중조절도 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